1. 신경계통을 강화하여 감각과 오관의 기능을 증진시킨다.


인체의 움직임은 대뇌피질 신경세포의 흥분과 억제에 의해서 조절되고 동작의 변화와 균형은 중추신경계통의 지휘를 받는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정신을 집중시키는 공법을 연습함으로써 대뇌에 대한 집중력을 강화시켜 신체기관의 변화와 조절에만 온 정신을 집중시키도록 하여 자아의식으로 신경계통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로써 각 기관의 움직임을 통제하는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근육의 수축 이완 기능을 증진시킨다.

 


2. 복식호흡으로 토납기능을 확대한다.


오금지희(五禽之戱)를 하면서 온 몸에 힘을 빼고 몸을 위로 끌어올리고 구부리고,
가슴을 쫙 펴는 움직임들을 통하여 막혀있던 모세혈관을 열어주어 세포가 움직임으로써 생겨나는 내기를 증진시켜 체내에 있는 나쁜 기를 밖으로 배출하여 신선한 공기를 몸안으로 빨아들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체내에 신선한 공기가 늘어나고 나쁜 기는 줄어들면서 세포는 점차 좋은 세포로 변하여 건강해지는 것이다. 심장병이나 협심증 같은 증상들이 줄어 들고 얼굴에 점차 윤기가 흐를 것이다.

3. 내분비기능을 강화시키고, 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한다.

내분비선체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은 인체 각 기관의 성장 발육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내분비 선체의 기능이 줄어들면 내분비가 제대로 안 이루어져 각종 질병을 야기하며 노화를 가속화시킨다. 그중에서도 성 호르몬의 작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음위 조루, 느슨해진 음도, 비만, 군살, 암, 종양 등의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대부분 성 호르몬 내분비가 줄어들었거나 조절 기능이 상실되어 야기된 것이다. 오금지희는 아랫배에 힘을 주고 몸을 구부리고 몸을 일으키는 것, 좌우로 어깨 흔들기, 몸을 숙여 무릎 껴안기등의 동작들을 함으로써 성 호르몬 분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4. 경락을 뚫어주고 나쁜 기를 없애준다.

인체의 기혈과 경락이 막히면 반드시 병에 걸리고 여성의 생리통은 피의 흐름이 막혀서 생기는 것이다.

오금지희(五禽之戱)를 연습하면서 온몸에 힘을 빼고 부드럽게 움직이는 동작들을 통해서 각 관절들이 움직이면서 피의 원활한 흐름을 돕는다. 내장을 튼튼하게 하고 원기를 증진시키며 막혀있던 피의 흐름을 뚫어주어 건강을 되찾아준다.


5. 장과 위의 움직임으로 소화와 비뇨 기관의 기능을 강화시킨다.

위장이 좋고 나쁜지는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소화불량에 걸리면 복부팽만이나 변비, 설사등의 질병을 야기한다. 그리고 비장이 약해지면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오금지희(五禽之戱)에 나오는 닭이 알을 부화하는 동작은 장과 위에 자극을 주어 맑게 하는 작용을 한다. 장과 위의 흡수 기능을 증진시킨다면 변비가 해결되어 치질이나 직장암, 종양의 발생률을 줄일 수 있다.